본문 바로가기
인재경영/코칭과대화기술

[김태진의 코칭강좌] 질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과제

by -기업인재연구소- 2010. 2. 28.

김태진 교수
질문은 코칭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전문코치 양성과정에서 발표를 하게 되었는데 주제는 '질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하는 것이었다. 학습코치 조유정 님과 함께 다음과 같은 실천과제를 만들어 보았고 과정을 수강한 동료들과 공유하게 되었다. 

[김태진의 코칭강좌] 질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과제
  - 발표 : 조유정, 김태진

일상생활에서

1. 입을 닫는다.

불쑥 튀어나오는 말을 참을 수 있는 것, 그리하여 경청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질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첫 단계에 해당한다. 경청이 완성되지 않으면 질문의 품질은 현격히 저하될 우려가 있다.

2. 오지랍을 넓힌다.

관심은 질문의 품질을 높이는 또 하나의 요소이다. 평소 주변의 일에 관심을 가지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코칭의 순간에 요구되는 호기심과 관심은 피상적 수준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 오지랍을 넓히는 동시에 관심에도 깊이를 더 하는 노력이 병행되면 어떨까.

3. 새로운 경험의 기회에 물러서지 않는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코칭에도 전문분야가 있는데 이는 경험과 이를 통해 얻어진 지혜가 코칭의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일 것이다. 순수한 상상력만으로는 강력한 질문이 만들어지기 어렵다. 새로운 만남, 새로운 경험의 기회에서 물러서지 말고 이를 통해 사람을 대하는 지혜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4. 대화를 질문위주로 한다.

설명, 지시, 설득, 지적, 주의, 조언 등 대화의 목적은 다양하다. 평소 이들을 모두 질문으로 해보는 훈련을 하자. 코칭의 순간에 질문을 만들어내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될 것이다.

5. 말의 길이를 줄인다.

고수의 코칭 대화는 군더더기가 없고 간결하다. 평소 하던 말보다 길이를 반으로 줄이는 노력을 해보자. 질문의 강력함은 말의 길이에 반비례한다는 것을 생각하자.


코칭스터디 등 그룹활동을 통해

코칭은 혼자서는 결코 마스터하기 어려운 활동이다. 스터디는 이론적인 학습은 물론 실습경험을 통해 코칭역량을 효과적으로 높이게 해준다. 질문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도 코칭스터디가 큰 도움을 줄 것이다.

1. 코칭교재를 마스터한다.

의욕이 있어도 혼자서 방대한 교재를 충분히 공부하기는 어렵다. 세미나 형태로 교재의 내용을 발표하고 치열한 토론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을 한다. 필요한 경우 전문교수 특강을 통해 의문점을 해결한다.(예. 질문유형에 대한 정확한 이해 등)

2. 질문에 대해 상호 피드백을 한다.

코치 상호간 코칭 실습을 통해 좋은 질문과 강력한 질문을 발견하고 이를 경험적으로 축적해 나간다.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데모코칭과 피드백을 함으로써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3. 자신만의 코칭 프로세스를 확립한다.

코칭 프로세스를 확립하게 되면 어떤 상황에서도 고객을 향한 촛점을 잃지 않은 채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좋은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된다. 스터디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는 동안 이 과정을 줄일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4. 자기만의 질문리스트를 가진다.

자신에게 적합하고 매번 효과도 좋은 질문리스트를 갖게 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충분한 실습 경험은 좋은 질문 확보와 검증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