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재경영/취업직장커리어

2020, 12년 후 유망직업 10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2. 9.
다음은 『2020 미래한국』에서 제시한 미래 유망직업 15선을 10선으로 추렸다. 마지막 항목인 기타 직업들은 유망직업이라고 부르기엔 약간의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

1. 테크니컬 라이터(Technical writer) : 새로 개발된 기술이나 제품을 세상에 소개하는 작가. 해당 분야 전문성과 영어, 중국어, 일어 등 외국어를 통번역이 가능한 수준으로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육훈련 전문가 :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맞춰 직원들을 재교육하는 시장이 성장하리라는 것은 쉽게 예상해 볼 수 있다. 공급은 달리고 수요가 넘치는 분야가 될 것이다. 기술 등 전문분야 재교육은 물론, 커뮤니케이션, 자기계발, 건강관리 등에 대한 대규모 수요가 예상된다. 이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교수법, 조직관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요구된다.

3.  기업이미지 관리 전문가 : 기업브랜드의 가치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반면 인터넷 등 네트워크화가 진행되면서 작은 틈으로 인해 수십 년간 구축해온 기업이미지는 순식간에 붕괴되기도 한다. 이에 대한 초동대처가 수천억원의 가치를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전문가가 많이 필요해 질 것이다. 언론사, 광고회사 등에서 경력을 쌓으며 진출할 수 있는 분야다.

4. 라이프 코치 : 평균연령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가운데 기존의 인생설계와는 다른 평생직업을 위한 진로나 경력개발을 원하는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라이프 코치는 경력관리 전문가로서 자신의 길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직업이다. 해외의 성공사례로 볼 때 국내에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5. 전자상거래 전문가 :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계속 높아지는 가운데 성공적인 전자상거래 전반을 기획설계하고 운영감독할 수 있는 전문가의 몸값은 계속 올라갈 것이다. 기술적인 기반과 경영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된다. 웹마스터에서 출발할 수도 있고 소호 인터넷 사업에서 출발하여 경력을 늘려갈 수도 있다.

6. 컴퓨터 보안 전문가 : 사회 전반의 모든 운영시스템이 컴퓨터와 네트워크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가기 때문에 보안 전문가의 몸값은 점점 오를 수 밖에 없다. 해커들의 기술은 점점 고도화할 것이고 이에 대한 투자도 점점 늘어야 한다. 보안시장 전망은 밝다.

7. 실버플래너 : 고령화 사회를 맞아 실버세대가 소비시장의 주류로 자리매김할 날이 멀지 않았다. 고령인구의 욕구와 가치를 파악해 여행, 레저, 운동, 직업 등 다각도의 만족을 제공하는 직업으로 실버플래너가 등장할 것이다. 개인 플래너도 가능하고 실버타운 등 대규모 실버시설에서 활동할 수도 있다.

8. 공해방지 전문가 : 공해는 공공기관의 관리감독만으로는 막을 수 없다. 공해를 줄이는 신기술에 대한 지원과 육성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공해방지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오염관리를 전담하는 기업이 성장할 것이다.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이 분야 전문가를 필요로 하게 되며 지금보다 체계적인 자격증 등의 형태로 전문가를 선별하게 될 것이다.

9. 첨단분야 연구자 : 바이오유전공학, 나노공학, 뉴로테크 등 첨단분야 연구자들이 증가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기술을 응용하여 빌 게이츠와 같은 성공을 거두는 사례도 많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각국에서 국가의 미래존망을 걸고 개발하는 분야이므로 국제적으로도 대접을 받을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10. 기타 : 아바타 캐릭터를 개발하고 꾸미는 산업에 종사하는 아바타MD, 휴대전화관련 벨소리와 기타 부가서비스를 개발하는 모바일 뮤직디렉터, 실버산업 관련한 노인식품설계사, 실버시터, 비애치료사 등과 환경운동과 관련하여 재활용품 전문가가 미래 유망직업으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