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인재연구소/알림글

2009 강의계획서 - 웹사이트제작과운영

by -기업인재연구소- 2009. 8. 10.


054320-01 웹사이트제작과운영

담당교수. 김태진
온라인 강의실 Future Puzzle LAB. http://cafe.naver.com/fpuzzle

수업목표

- '블로그' 활용법 마스터하기

- '나의 블로그' 갖기

- '나의 블로그'에 담길 나에 대해 생각해 보기

- '나의 블로그'를 통해 내 브랜드 키우는 법 배우기

수업방법 (교수 강의 외)

1. 개인 발표/ 팀 발표

2. 온라인 카페 활동

3. 팀 작업 및 질의응답

4. 과제 및 그룹프로젝트와 개인프로젝트

평가방법 : 결석시 누적 감점

1. 개인블로그 진척도 : 40%

2. 팀 블로그 프로젝트 평가 : 20%

3. 강의 참여도 및 카페 활동 : 20%

4. 강의 기여도 등 기타 : 20%


풀어 쓴 강의 계획

블로그에 대해 기초부터 활용법까지 공부하고 그 결과로 ‘나의 블로그’를 갖게 해드립니다. 블로그를 갖기 위해서는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므로 스펙을 쌓는데 매진해야 하는 취업준비생들이나 바쁜 일과에 짬을 내기 어려운 학생들에겐 권하지 않습니다.

반면 이런 분들에게 권합니다. 도서관에 앉아 있는 것에 의욕이 생기지 않는 분, 스펙을 높이는 것이 내가 가진 것을 대변해 줄 수 없다는 걸 절실히 느끼는 분, ‘남들과는 다른 나’를 원하지만 시류에 휩쓸려 획일화 되어가는 것에 불만인 분, ‘나의 장점과 관심사’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해보고 싶은 분은 환영합니다. 이런 질문은 직장인들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는 미니홈피가 아닙니다. 즉, 1촌들과 우정을 쌓는 곳이 아닙니다. 제대로 된 블로그라면 내 놀이터를 넘어서 '내 강점과 전문성'이 드러나는 곳이어야 합니다. 블로그가 사회에서 나를 주목하게 만드는 효과적인 도구가 되는 이유입니다.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다고 투덜거리기 전에 나 스스로가 나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블로그에 공을 들이면 전문적인 공부에 습관이 붙고, 글쓰기 실력이 늘어납니다. 쌓는 지식이 체계화되면서 전문성이 높아집니다. 시간이 흘러 일정한 지명도를 얻은 블로거는 나중에 이력서나 자기소개서가 필요 없게 됩니다. 블로그가 모든 것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 2가지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 하나는 시대 변화에서 기회를 보는 것이고, 두 번째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입니다. 21세기는 개인 브랜드의 시대입니다. 블로그는 개인브랜드를 구축하고 전파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강의시간을 통해 그 실천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펌질방 블로거들 공히, 자신의 글을 쓰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블로그에 쓸 거리가 없다고 하소연을 합니다. 원인을 따지고 가보면 먼저는 특정분야 지식이 없는 것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정보화 시대, 블로그에 쓸 내용은 사실 넘쳐나는 실정입니다. 다만 '나'를 모르고 있는 것이지요. 자신의 분야를 정하고 아이템을 잡은 사람은 글을 잘 씁니다. 예외가 없습니다. 블로그를 계기로 삶의 터닝포인트를 가져 보십시오.

모두들 바쁘다고 합니다. 한가하게 ‘내 강점과 관심사를 계발할’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정작 싸움을 이기기 위한 무기는 내려놓은 채 방패만 들고서 힘겹다 투덜거립니다. 지금은 전문가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수비로 일관하는 것은 곧 인생의 전투에서 지는 길입니다. 지금 여유 없고 조급하다해도 오히려 시간을 내서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매진해야 합니다. 블로그가 그 계기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몇 가지 알려 드립니다.

- 결석은 감점이 큽니다.
- 실습과제가 있는 만큼 노트북처럼 개인PC가 있는 분들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PC가 없는 분이라면 전산실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려야 할 것입니다.
- 마지막 학기인 4학년들에게는 아쉽지만 권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가장 도움이 되겠지만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실습은 티스토리로 합니다. 초대장을 받아 미리 만들어보길 권합니다.
- 선배들의 피드백에 따라 과제분량은 줄이고 강의 중 그룹활동 시간을 늘렸습니다.

철저한 실용강의입니다. 수강의 희망한다면 그 만큼 기대와 의욕을 가져 주십시오. 또한 그 만큼의 시간과 열정을 내셔야 합니다. 평생을 함께 할 괜찮은 도구를 드리겠습니다. 좋은 거래가 아닐까요? 좋은 인연은 덤으로 챙기십시오. - 20090720 09:00

강의관련 태그

마이클, 디아이, 김태진, 나의 강점과 관심사, 블로그, 나를 모른다, 웹2.0, 2.0적인 삶, 구글, 롱테일, 어텐션, 플랫폼, 디지털아이덴티티, 민주주의, 이상계, 공유, 개방, 네이버, 티스토리, UCC, RSS, 미래퍼즐, 애드센스, 미래공방, 키워드광고, 블로거, 트랙백, 위키피디아

강의 일정

1강 : 소개
2~4강 : 전원 블로그 실습
- 조편성, 기업블로그, 컨셉
5~7강 : 블로그 마케팅 실습
- 블로그 관리, 전문가, 팀 발표
9~13강 : 개인블로그 프로젝트
- 전략, 구글, 롱테일, 어텐션, 개인브랜드 전략
14강 : 종강

교재 : 없음

읽어두면 좋은 책 :

우메다 모치오,『웹 진화론 1,2』

김국현, 『웹 경제학』

세이하쿠,『한국형 블로그마케팅』


댓글2

  • 서영옥 2009.08.26 21:02

    저의 블로그에 과연 무엇을 담을 수 있을지, 또한 저의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조금씩 고민을 해 보지만
    답이 안나오네요! 조바심 부리지 않아도 따라 갈 수 있겠지요??
    답글

    • 이미 답을 갖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조급하지 않게 서둘러 결론내지 않고 만들어 보세요.
      마치 조각을 하듯, 조금씩 나를 깍아내다 보면
      모양이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