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인재연구소/알림글

[강의계획서] 사회마케팅

by -기업인재연구소- 2010. 1. 22.


강의 : 056500-01 사회마케팅

국민대학교 사회학과 전공과목
담당교수. 김태진

수업목표

- 최근 대두되는 소셜미디어 활용법 습득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원리와 기술 습득
- 실전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경험 습득
- 각자 개인 프로젝트에 접목하여 성과 만들기

수업방법

1. 온라인 강의실 참여(중요)
2. 팀 프로젝트 수행
3. 현장 실습
4. 전문가 특강

평가방법 :

1. 출석(비중 높음)
2. 팀 프로젝트 성과 측정
3. 개인 프로젝트 성과 측정
4. 토론 + 발표 + 기여 등 참여도

풀어 쓴 강의 계획

강의 영문명은 Social Marketing입니다만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Social Media Marketing이 되겠습니다. 최근 소셜미디어가 급부상하면서 기업은 물론 모든 사회적 조직이 그 활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현장 실무경험자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소셜 Social 이라는 단어가 점점 중요해지는 이러한 시대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앞으로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가늠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이런 분야는 말로 하는 것 보다는 직접 실습을 하는 것이 가장 빨리, 그리고 가장 정확히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팀 프로젝트가 강의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엄두를 내지 못하는 기업이나 지자체, NGO 등 다양한 조직의 실제 업무를 맡아서 프로젝트 형식으로 실습을 진행하려 합니다.

강의 후반부에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과 병행하여 그간 익히게 된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 개인적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개인적으로 홍보하고 싶은 것 하나를 선정,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마케팅 합니다.

발상의 전환이라는 말이 있지요. 일반 강의를 듣는다는 생각보다는 실제 기업에서 인턴 경험을 한다는 마음으로 임한다면 한 학기를 색다르면서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몇 가지 당부 합니다.

1. 그저 어깨너머로 배우려는 분들은 수강신청을 하지 마시고 청강을 하십시오. 실제 기업 등과 연계하여 프로젝트가 진행되므로 수강하는 분들은 막중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2.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두 가지 측면에서 그렇습니다. 각 커뮤니테이션 도구 활용법 익히는 시간과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강의시간 외에 들이는 시간이 그것입니다.

3. 팀으로 진행하는 일이고, 다른 분들의 사업과 관련된 일을 하게 되므로 결석이나 지각은 남들에게 큰 피해를 주게 됩니다. 중요하게 반영하겠습니다.

4. 본 강의는 경쟁하는 것 보다는 협력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개인이 알고 있는 지식으로 다른 팀과 경쟁한다는 생각은 버리십시오. 실전 프로젝트이므로 수강생 전원의 지식과 창의력을 모두 모아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참여, 공유, 개방을 기준으로 삼고 평가 하겠습니다.

5. 처음에 잘 모르고 시작했다 하더라도 주도하십시오. 남이 알려준 것은 그가 배운 것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내가 찾아 배운 것은 전부입니다. 적극적으로 배우고 동료와 나누는 분들을 주목 하겠습니다.


개강 전까지 해야 하는 미션입니다. 강의시간에 확인하니 미리 해두셔야 합니다.

- 네이버 아이디 추가로 하나 더 만들기
  (네이버에서 지식인이나 블로그, 카페 활동을 하고 있었던 경우는 적극 권장함)

- 네이버에 있는 강의카페
http://cafe.naver.com/fpuzzle 가입하기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 트위터 가입 및 담당 교수 찾아 Following 하기(@futurepuzzle)

- 링크나우 가입하고 대학생 자기경영 클럽 찾아 가입하기

- 인터넷 상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강좌 검색하고 예습하기


강의 중에 읽는 책. 없음

강의 일정

구분

강의

개요

강의


프로젝트

개인
프로젝트

오프닝

1~2 강

프로젝트 소개 및 조편성

 

 

 

1부

3~6 강

팀 프로젝트 진행

 

 

 

중간발표

7 강

팀 프로젝트 중간발표

 

 

2부

9~12 강

개인 프로젝트 추가

 

 

 

기말발표

13 강

팀 프로젝트 결산

 

 

 

14 강

개인 프로젝트 결산